후라이팬 누룽지 만들기
저는 매번 새밥을 만들어서 저녁 밥상을 차리는 편인데요. 밥이 딱 맞게 떨어지는 날이 있을 때도 있지만 남는 경우도 있어요. 남은 밥은 보통 냉동실에 얼려서 비상으로 놔두는데 이제 날이 추워졌으니까 다음 날 아침에 먹을 누룽지를 만들었어요. 남은 찬밥으로 누룽지를 미리 구워두면 다음 날 물만 부어서 구수한 누릉지 누른밥을 만들 수 있답니다.
이렇게 물 붓고 바글바글 끓이면 금방 구수한 누룽지가 돼요. 여기에 매콤한 젓갈, 계란후라이 하나 부치면 든든하게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답니다.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는 아침에 빈속으로 나갈 수 없잖아요. 따뜻한 국물 먹고 가면 하루의 시작이 든든한데 매번 다른 국 끓이기도 어려우니 남은 찬밥으로 누룽지 한 번 만들어보세요. 그냥 밥 끓이는 것과는 전혀 다른 구수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
재료 및 만드는 법
재료
남은 밥, 후라이팬
저녁 밥을 먹고 밥이 이정도 남았어요. 이 날은 밥을 많이 안먹고 라면을 먹어서 밥이 좀 넉넉하게 남았네요.
후라이팬을 꺼내 밥을 넓게 펴요. 주걱에 물을 묻히고 피면 잘 펴집니다.
코팅 후라이팬을 사용하면 더 쉽게 누룽지 만들기 할 수 있어요.
넓게 피면 필수록 빨리 만들 수 있답니다. 밥이 너무 많으면 두번 나눠서 하면 되겠지요~!
밥을 넓게 핀 뒤에 중불~강불 사이에서 구우면 돼요. 너무 불이 약하면 밥이 마르기만 하고 구워지지 않으니 적당히 센불에서 노릇하게 구우면 됩니다.
어느정도 바닥이 구워지면 후라이팬을 살살 흔들어 보세요. 그러면 밥이 떨어지면서 움직인답니다.
그 때 뒤집어서 반대쪽도 굽는 거예요.
노릇노릇 맛있게 구워지고 있죠~!
뒤집개를 이용해서 꾹꾹 눌러주면 더욱 고소해져요.
앞 뒤로 노릇하게 구우면 불을 꺼요. 밥 양에 따라 굽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지만 저는 대략 한 장 굽는데 6분 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구멍이 뚫린 채반 위에 올려 한 김 식혀요. 노릇노릇 잘 구워졌죠?
남은 저녁밥으로 만들고 다음날 아침에 끓이면 딱이에요.
밤새 이대로 그냥 두면 됩니다.
다음 날 아침 식사로 누룽지 끓여볼까요! 손으로 슥슥 뜯어서 냄비에 담고요.
물을 넉넉하게 부어줍니다. 그리고 강불에서 팔팔 끓여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국자를 이용해서 살살 풀어줍니다. 그리고 중불에서 은근하게 5분정도 끓여요.
끓이면 끓일수록 걸죽해져요. 너무 걸죽하면 먹을 때 불편하니까 보면서 물을 추가하면 됩니다.
누룽지 끓이는 동안 옆에서 계란후라이 하나 부치면 딱이죠~!
젓갈, 계란후라이랑 먹으면 정말 든든해요. 아침부터 따뜻한 국물과 밥을 동시에 먹는 셈이니까요.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국 없이 아침밥 먹기가 깔깔한데 매번 다른 국을 준비하기도 어려우니 남은 찬밥요리로 후라이팬 누룽지 만들기 해보세요. 만드는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아침을 따뜻하게 시작할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