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식 집밥 요리

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 배음료 넣어 쉬운 양념 직접 만들어요

by 쿡쿡제이 2023. 4. 7.
반응형

 

 

 

 

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

 

 

 

 

 

돼지갈비찜

 

오래간만에 푸짐하게 돼지갈비찜 만들었어요. 반찬 하기가 귀찮아서 그냥 시판 양념 사다가 만들려고 했는데 배달 시키는 마트에 양념이 품절이더라고요? 그렇다고 마음 먹은 걸 안할 순 없으니 직접 양념을 만들었어요. 원래 정석대로 하면 배, 양파 갈아서 양념을 만들어야 맛이 좋은데 배가 비싸길래 갈아만든 배 음료를 사용했답니다. 배가 비싸면 갈아만든 배음료 넣으면 어느정도 연육작용도 되고 단맛도 깊게 끌어올릴 수 있답니다. 

 

 

 

돼지갈비찜-양념

 

푹 삶으면 부드럽게 뼈도 쏙쏙 발려서 언제 먹어도 맛있는 반찬이에요.  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 역시 양념이 제일 중요하죠! 시판 양념 없을 때 저처럼 배음료로 한 번 만들어보세요. 배가 있으면 배 넣으면 되지만 갈비찜 하려고 배 사기엔 부담스러울 때 배음료가 훌륭한 대체제가 된답니다. 

 

 

 

 

반응형

 

 


 

돼지갈비찜 

 

 

재료

 

돼지갈비 1kg

양파 1개 

당근 1개

표고버섯 6~7개 

 

 

양념 

 

데칠 때 된장 1큰술 

진간장 10큰술 

물 100ml

맛술 3큰술 

설탕 1큰술 

매실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갈아만든 배음료 150ml

 

 

 

돼지갈비 1kg 준비했어요. 보통 살코기는 다 붙어 있으니까 먹기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뼈에서 핏물을 제거해요.

 

 

 

 

30분 정도 지나면 이런 느낌이에요. 너무 오래 담가두면 육즙도 빠진다고 하니 3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된장 1큰술 넣어 팔팔 끓여요. 잡내를 없애기 위해 된장을 넣고 한 번 애벌 삶을거예요.

 

 

 

 

물이 팔팔 끓으면 핏물 뺀 돼지고기를 넣고 7~8분 정도 삶아요.

 

 

 

 

애벌 삶아질 동안 양파를 갈아볼까요~ 양파는 집에 늘 있으니 갈아서 사용하면 연육작용과 잡내 제거에 좋답니다. 양파 1개 그리고 갈아만든 배 음료를 150ml 정도 넣을거예요. 반드시 배퓨레 함유된 음료를 골라야 해요 중요! 배가 있다면 배를 반개 정도 넣어 갈면 돼요.

 

 

 

 

양파 1개, 그리고 배음료 150ml, 물 100ml 정도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요.

 

 

 

 

곱게 잘 갈렸죠? 볼에 담아요.

 

 

 

 

설탕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진간장 10큰술, 맛술 3큰술, 매실액 1큰술 넣어요.

 

 

 

 

설탕이 녹을 수 있게 잘 섞어줍니다. 

 

 

 

 

양념을 만들고 나면 거의 애벌 삶아졌을거예요. 뼈조각이 붙은 고기를 들어서 확인해보세요. 뼈 부분이 회색이 되었으면 불을 꺼요. 이렇게 뭉쳐있는 것은 뼈에서 흘러나온 핏물이에요.

 

 

 

 

응고된 핏물이 잡내를 내기도 하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특히 뼛조각 근처에 핏물이 없도록 깔끔하게 씻어요.

 

 

 

 

만들어 둔 양념에 넣어요.

 

 

 

 

잠길 수 있도록 잘 섞어준 뒤 랩을 씌워서 3~4시간 냉장고에서 재워요. 그래야 고기도 부드러워지고 양념도 잘 베어든답니다.

 

 

 

 

 

 

저녁 식사 1시간 전 쯤 조리를 시작하면 돼요. 재워두었던 고기와 양념을 몽땅 냄비에 부어요. 저는 알밤이 있어서 까서 함께 넣었답니다.

 

 

 

 

강불에서 끓이다가 팔팔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비스듬히 닫고 중약불에서 은근하게 졸입니다.

 

 

 

 

끓는 동안에 표고버섯과 당근도 준비했어요. 부재료는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하면 돼요. 무를 넣어도 맛있고 표고버섯 대신 새송이버섯을 넣어도 쫄깃한 식감이 좋답니다.

 

 

 

 

바글바글~ 수시로 고기를 뒤적거려서 골고루 졸아들게 만들면 좋아요.

 

 

 

 

당근과 버섯도 넣었어요. 이제 푹 익히기만 하면 된답니다.

 

 

 

 

약 30~40분 정도 졸이면 고기도 부드럽고 당근과 밤도 적당히 익어서 아주 맛있어요. 간을 보고 싱거우면 간장을 조금 더 넣어 입맛에 맞게 간을 맞추면 됩니다.

 

 

 

 

돼지고기의 연육작용은 양파와 배가 가장 좋고요, 소고기는 키위나 파인애플이 좋아요. 사과는 향이 강해서 추천하지 않고 배가 제일 좋답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배가 비쌀 때는 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 완성하기 위해서 배 하나 사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죠. 그래서 대신 진짜 갈아서 만든 배퓨레가 들어간 배음료를 대신 넣어 알뜰하게 만드는 것이랍니다. 배음료만 넣어도 세지 않고 은은하고 깊은 단맛을 낼 수 있어요.

 

 

 

 

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 양념 언제 먹어도 맛있어요. 저녁 식사에 한 그릇 내고 고기 몇 점과 양념이 남아서 다음 날 아침에는 버터 넣고 볶음밥도 했답니다. 양념을 직접 갈아서 만들면 양념까지 싹싹 긁어 밥에 비벼먹고 싶어지는 단짠단짠한 매력이 있어요. 배음료 넣어 저렴하고 푸짐하게 돼지갈비찜 만들어보세요. 주말 만찬으로도 강추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