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식 집밥 요리

포항초무침 만드는법, 포항초 섬초 시금치 차이는?

by 쿡쿡제이 2024. 12. 30.
반응형

 

포항초무침

 

겨울이 되면 마트에 포항초, 섬초 등의 시금치를 볼 수 있어요. 씹을수록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라 이맘때 나물은 무침으로 만들어 먹기 가장 좋은데요! 얼마 전엔 섬초 사다 맛있게 무쳐 먹었는데 이번엔 포항초가 한 단에 3,000원이라길래 사다 포항초무침 만들어봤답니다. 노오란 시금치가 씹을수록 단맛이 나서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여기서 잠깐! 겨울이면 보이는 포항초와 섬초,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혹 포항초, 섬초, 시금치가 다 다른가요? 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포항초 섬초는 모두 시금치의 한 종류인데요. 포항초는 이름 그대로 포항 지역에서 재배되는 재래종 시금치, 섬초는 전남 신안 지역에서 재배되는 품종 개량 시금치에요. 두가지 모두 시금치의 종류이고 둘다 바닷바람을 맞아 길이가 길지 않고 짧으면서 뿌리쪽이 노란 빛을 띄는데 일반 시금치에 비해 영양분도 많으니 뿌리 끝만 약간 다듬고 먹는게 좋아요. 

 

품종에 차이가 있다고 해서 나물무침 만드는 법이 다르냐? 그건 아니에요. 일반 시금치무침 만드는 것과 동일하게 만들면 됩니다. 다만 일반 시금치는 길이가 길어서 국도 끓이고 무침도 하지만, 포항초와 섬초는 단맛이 있어서 국거리 보다는 무침용이 훨씬 좋아요. 그럼 영양소 가득 제철 맞은 포항초무침 만드는법도 소개해볼게요. 


포항초(시금치) 무침 만드는법

 

재료 

포항초 1단, 대파 조금

 

양념

참치액 1큰술, 소금 약간, 다진마늘 1/3큰술, 참기름, 통깨

 

 

포항초 1단을 사왔어요. 일반 시금치에 비해 줄기가 짧은게 특징이에요. 그래서 나물용으로 활용하게 좋답니다.

 

일반 시금치에 비해 뿌리쪽에 영양분이 훨씬 많다고 하니 너무 길게 자르지 말고 뿌리 끝만 살짝 잘라서 서너등분으로 나눠 다듬으면 좋아요.

 

씻지 말고 그냥 데칠거예요. 요즘 나오는 나물들은 흙이 예전만큼 많지 않기 때문에 바로 데쳐도 괜찮아요. 오히려 찬물에 씻어서 데치면 채소 자체의 온도가 내려가서 데치는데 더 오래 걸려 식감이 뭉개진답니다.

 

넓은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굵은소금을 반큰술 넣어 팔팔 끓여요. 초록색의 나물을 데칠 때에는 이렇게 소금을 조금 넣고 데쳐야 푸릇한 색감이 살아난답니다.

 

물이 끓는 동안 대파 조금 다듬어서 총총 다져요. 초록 나물에 넣을 때는 흰 줄기 부분을 넣는게 맛고 비주얼도 좋아요.

 

물이 팔팔 끓으면 손질한 포항초를 넣고 재빠르게 뒤집어 데쳐줍니다. 데치는 시간은 오래 할 필요 없이 숨이 죽으면 불을 끄면 돼요.

 

이렇게 나물이 축 쳐진 모습이 되면 바로 불을 꺼요. 보통 30초 내외로 데치면 돼요.

 

여린 나물은 열기에도 계속 익어가기 때문에 빠르게 건져서 찬물로 헹궈요. 아까 씻지 않은 채로 데쳤기 때문에 남은 이물질이나 흙이 없도록 두어번 꼼꼼하게 헹궈주면 좋아요.

 

물기를 짜서 볼에 담아요. 

 

다진 대파와 다진마늘 1/3큰술을 넣고요. 참치액 1큰술 넣어 감칠맛을 살립니다.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추면 돼요. 저는 약 3꼬집 정도 소금을 넣고 버무렸어요. 소금의 양은 간을 보면서 가감하면 되니까 처음부터 많이 넣지 말고 조금씩 추가하면 돼요.

 

시금치를 살살 풀면서 버무려줍니다. 하나 먹어보고 싱거우면 소금을 더 넣어 간을 맞춰요.

 

마지막으로 고소한 참기름 넉넉히 두르고요. 통깨 뿌려서 마무리하면 완성이에요.

 

일반 시금치보다 향도 좋고 식감도 좋고 씹을수록 나는 단맛도 있어서 훨씬 맛있어요. 보통 겨울에는 포항초, 섬초가 있어서 이걸 더 자주 사게 되는데요. 간이 세지 않고 깔끔하게 무치면 정말 맛있어요. 나물반찬 하기에도 좋고 비빔밥 고명으로 올려도 좋으니 보일 때마다 자주 사게 되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제철을 맞은 재료는 양념을 과하게 하지 않아도 맛내기가 쉬워요. 재료 자체의 맛이 훌륭하기 때문인데요. 제철을 맞은 포항초무침으로 나물 반찬을 만들어보세요. 양념을 최소화 해도 재료 자체의 단맛 때문에 맛있게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