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김치찜 황금레시피 고기 부위 삼겹살 요리
돼지고기와 김치의 조합은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는 것 같아요. 밥 반찬으로도 좋고 술안주로는 더욱 좋으니 저녁 식사에 메인 메뉴로 훌륭해요. 우리집 식구들의 최애 메뉴이기도 한데 이렇게 만들면 다른 반찬 필요 없이 밥 두공기 쯤은 거뜬하게 먹을 수 있어서 메인 메뉴가 필요할 때 종종 만들곤 한답니다.
김치찜 고기 부위 삼겹살로 했어요. 덩어리로 할 땐 앞다리살로 하면 되는데 이렇게 돌돌 말아서 만들 땐 삼겹살이 역시 최고! 기름이 좀 있어야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와 맛이 더욱 깊어진답니다. 물론 얇게 썬 앞다리살로 만들어도 괜찮지만 아무래도 삼겹살이 더 맛있는 것 같아요. 삼겹살 요리 특별한 메뉴가 필요하다면 꼭 만들어보세요.
잘 익은 김치와 삼겹살 1근만 있다면 언제든 만들 수 있어요. 특별한 양념도 필요 없답니다. 돼지고기 김치찜 황금레시피 몇가지 팁을 알려드릴테니 간단하지만 맛있는 김치요리, 삼겹살 요리 필요할 때 도전해보세요.
돼지고기 김치찜
재료
배추김치 10장
삼겹살 500g
국물용 멸치 8~9마리
대파
양념
고추장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맛술 2큰술
배추김치는 넓은 겉잎으로 8~9장 정도 준비해요. 고기를 돌돌 말아야 하기 때문에 가운데 작은 잎사귀 말고 이파리가 넓은 겉잎으로만 엄선해주세요.
삼겹살 500g 준비했어요. 기름이 많은 것이 싫다면 얇고 길게 썬 앞다리살을 이용해도 좋아요.
삼겹살은 반으로 썰어요. 뼈가 있다면 제거해주면 좋겠지요~
고추장 1큰술, 다진마늘도 듬뿍 1큰술, 맛술 2큰술 넣어요.
조물조물 버무려서 밑간을 합니다.
김치를 넓게 피고 삼겹살 하나 올려요. 줄기 끝 부분에 고기를 올리고 말아야 모양이 예쁘게 돼요.
줄기부터 돌돌 말아 마지막은 이파리로 예쁘게 감싸주면 돼요. 그럼 이런 모양이 된답니다.
하나씩 정성스럽게 말아서 냄비에 넣어요. 이렇게 딱 맞아게 되야 끓이면서 풀어지지 않는답니다. 남는 공간이 없도록 꽉 채워질 수 있게 냄비를 골라야 해요.
이제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강불로 켜요. 국물용 멸치 8~9마리 정도 대가리와 내장을 제거한 뒤에 같이 넣어줍니다.
뚜껑을 비스듬하게 닫고 국물이 적당히 졸아들도록 끓여요.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서 푹 끓이면 돼요.
끓는 동안 대파를 다듬어서 썰어요. 반으로 갈라 길게 썰면 식감이 좋아요. 저는 자투리 양파가 있길래 조금 썰어 넣었어요.
국물이 어느정도 졸아들었으면 불을 좀 약하게 줄이고 자주 봐야 해요.
썰어둔 대파도 넣었어요. 이제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끓이면 돼요.
국물이 이정도 남으면 불을 꺼요. 고기의 기름이 베어나오면서 아주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고기와 김치를 돌돌 말아 고기의 잡내도 느껴지지 않아요. 가끔 돼지고기 김치찜 만들 때 고기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었다면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익는 과정에서 김치가 꽉 잡아 주니까 냄새 없이 맛있게 만들 수 있는 황금레시피랍니다.
돌돌 말아서 담음새도 더 예쁘게 꾸밀 수 있고요. 먹을 때는 가위를 이용해 숭덩 숭덩 썰어주면 김치와 한점씩 곁들이기에도 좋답니다. 보통 묵은지는 큰 겉잎은 질겨서 잘 안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요리하면 겉잎만 사용하니 남은 김치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지요. 김치요리, 혹은 삼겹살 요리 필요할 때 돼지고기 김치찜 꼭 만들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