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집밥 요리

전자레인지 고구마 찌기 고구마스낵 만드는법 겨울간식

쿡쿡제이 2024. 11. 8. 08:44
반응형

 

 

전자레인지 고구마찌기, 그리고 스낵 만들기

 

날씨가 추워지면 최애 간식이 바로 고구마에요. 지금 나오는 햇고구마는 달고 맛있어서 박스째로 쟁여두고 간식으로 즐기는데요. 에어프라이어로 군고구마도 만들고 냄비에 삶아서 먹기도 하지만 오늘은 전자레인지에서 간편하게 찌는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전자레인지 용기와 랩, 그리고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찐 고구마를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찐고구마를 활용한 고구마스낵 만드는 법도 함께 적어볼게요.

 


간편하게 고구마 찌는법 (전자레인지)

 

고구마 2개를 준비했어요. 전자레인지를 활용해서 찐고구마를 만들어볼텐데요. 금방 찌니까 바로 먹을 분량만 하는게 좋아요. 찐고구마는 식으면 퍽퍽해져서 따끈할 때 먹어야 제맛이니까요.

 

흐르는 물에서 깨끗하게 씻어서 흙을 닦아냅니다. 

 

양 끝을 조금씩 잘라요. 이유는 고구마는 끝부터 썪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혹시 썩은 부분이 있나 확인하는 과정이기도 하고요. 수분이 들어가 더 촉촉하게 쪄진답니다.

 

양 끝을 잘랐을 때 이렇게 뽀얀 속살이 보이면 돼요. 거뭇한게 있거나 곰팡이가 보이면 드시면 안됩니다.

 

이제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용기에 담고요.

 

물을 50ml 정도만 부어요. 그래야 촉촉하게 쪄져요.

 

랩으로 예쁘게 감싸고~!

 

구멍을 서너개 뚫어줍니다. 그래야 뻥 터지지 않고 잘 쪄져요.

 

전자레인지에 넣어요.

 

5분 정도 찝니다. 전자레인지 고구마찌는 시간은 고구마의 크기, 양, 전자레인지 w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대략 2개 기준으로 5~7분 정도면 부드럽고 맛있게 찔 수 있어요. 

 

저는 5분이면 딱 적당했는데요. 만약 덜 익은 것 같다면 몇 분 더 돌리면 되겠죠~!

 

젓가락으로 푹 찔러보니 아주 부드럽게 잘 들어가네요. 이제 맛있게 찐고구마를 즐기면 되겠습니다 ㅎㅎ 찐고구마의 환상 짝꿍은 우유!! 같이 먹으면 고소하고 부드러워서 정말 잘 어울려요.

 

찐고구마로 스낵 만들기

이번엔 찐고구마를 이용해 스낵을 만들어볼게요. 찐고구마는 바로 먹으면 맛있는데 식으면 목이 막히는 퍽퍽함에 손이 잘 안갈 때가 있잖아요. 그땐 그냥 버리지 말고 겉바속촉 스낵을 만들면 좋아요.

 

찐고구마를 1cm 정도 두께로 자릅니다. 껍질을 벗기고 해도 상관 없지만 껍질에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저는 바로 만드는 편이에요.

 

수저나 컵 등을 이용해 살짝 눌러줍니다. 평평하게 펴면 더 좋은데 이번 고구마는 퍽퍽 고구마라 가장자리가 부서져서 쉽지 않네요. 촉촉 고구마라면 잘 펴주시면 되고요. 잘 안되면 그냥 살짝 으깨는 정도로도 괜찮아요.

 

이런 느낌이에요. 누르다 보면 껍질이 퍽 하고 터지는데 괜찮아요. 껍질도 구우면 바삭하고 맛있거든요.

 

누른 고구마는 종이호일에 겹치지 않게 올리고 에어프라이어에서 돌립니다. 180도에서 10분 정도 굽고 뒤집어서 3~4분 정도 더 돌리면 됩니다.

 

그럼 겉은 바삭한데 속은 부드러운 간단 고구마 스낵이 완성되지요. 손이 안 가는 삶은 고구마를 활용해서 달달한 겨울간식을 만들어 보세요. 남은 고구마 처리하기에도 좋고 속 든든하게 건강 간식을 챙길 수 있으니 입 심심할 때 딱이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